본문 바로가기
self 왕초보 사주명리

내멋대로 self 왕초보사주 - 천간 癸(水), 계수

by 어제와 오늘 사이 2023. 6. 26.

천간- 10.  계수(癸水)

 

계수는  水의 기운 중에서도 음(-)에 해당합니다. 물상적으로 시냇물, 이슬, 안개, 비, 서리, 눈등으로 하늘에 있는 물로서 세상만물에 스며들 수 있습니다.  계절상으로 늦겨울, 십신 중에는 끼 많고 변화무쌍한  상관과 비슷한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계수는 하늘에서 내려와 땅을 촉촉이 적시는 은은한  이슬이나 안개와 같이 모습을 지니고 있으며  작은 빗방울들이 소리 없이 모여들어 어느새 세상을 적십니다. 미지의 영역에서 풍요와 신비함을 전달합니다.  계수는 음기를 가진 수기운으로 수동적이고 내성적인 성향을 가지며, 앞장서는 모습보다는 뒤에서 관조하는 성향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이 많고 철학적인 부분이 강하며, 내재적으로 에너지를 품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작은 물줄기가 이리저리 움직이며 물기를 만드는 모양이니 임기응변에 강하고 어떤 상황이든 요령 있게 잘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센스와 재치가 있으며, 한 가지에 흥미가 생기면 무서울 정도로 집착하고 파고든 성향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계수는 남녀를 불문하고 여성스러운 면이 강하며, 대체로 착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계수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타인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는 능력입니다. 차분하고 온화한 성향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주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또한 집단보다는 개인적인 관계를 선호하며,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는 조용하고 내성적인 성격을 지닌 것으로 해석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계수는 관계를 넓혀가며 더욱 개방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계수는 자기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타인들의 가치관을 강요하거나 강압하지 않습니다. 이는 각자의 다양한 가치관과 다른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도록 하는 자유로운 태도를 보여줍니다. 덕분에 계수는 모두에게 부드러운 태도를 취하며,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향은 때로는 상대방의 버릇을 안 좋게 만들거나, 과도한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위기 상황에서는 자기 자신에게 동정심을 가지고 동료들을 도와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계수는 물의 특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눈치가 빠르고 다양한 환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덕을 지니고 있습니다. 장애물이 있는 길에서도 유연하게 문제를 해결하고 제 갈길을 찾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이는 물의 유동성과 융통성, 그리고 사리분별력을 표현한 것입니다. 한편, 계수는 물 자체가 지혜와 지능을 대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비해 계수는 의지력과 실행력이 부족하며 잔머리를 굴리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수는 머릿속에서 무궁무진한 상상의 나래를 펼쳐놓지만, 실질적인 행동을 취하지 않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는 자기 자신이 똑똑하다고 생각하면서도 큰 깨달음을 얻을 때까지는 멈추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때문에 정해진 틀이 없는 계수의 성격은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수는 사람이나 사물의 핵심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과 상상력에 뛰어나다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비물질적인 영역에서 진리를 발견하는 것이 계수의 재능이기도 합니다.

계수에게 어울리는 직업으로는 교육자나 기획자의 역할에도 큰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종교나 예술 분야에서도 많은 소질을 가질 수 있습니다.

 

댓글